NVIDIA EGLStreams vs GBM

http://www.phoronix.com/scan.php?page=news_item&px=Wayland-Dev-NV-Thoughts
http://www.phoronix.com/scan.php?page=news_item&px=Streams-vs-GBM-Toolkits

2년전 즈음 관련 뉴스가 나왔을 때부터 우려했던 상황이 벌어졌네요. GBM 은 기존의 MESA/DRM 쪽에서 사용하는 일종의 GPU 버퍼 관리 인터페이스인데, NVIDIA 가 이걸 자신들이 정의한 EGL 확장 인터페이스로 대체하려고 하고 있습니다. 당연히 오픈소스 진영에서는 반대를 하고 있구요. NVIDIA 입장은 EGL 이 표준이니 잘 정의된(?)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서 같이 잘 해봅시다 이고, 오픈소스 진영은 기존의 GBM 잘 쓰고 있는데 먼소리냐 이러고 있습니다. 아무래도 윈도우 매니저 개발자 입장에서는 동시에 두 가지의 버퍼 관리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게 상당히 큰 부담이기 때문에, 모든 관련 개발자들이 NVIDIA 가 GBM 을 그대로 따라주길 바라고 있지요. 개인적으로 여러가지 이유로 NVIDIA 상용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손꼽아 기다렸는데…당분간 쉽지 않겠네요;;

이번 사건은 오픈소스 진영에서도 종종 발생하는 일종의 초일류 기업의 갑질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, 해당 사건이 어떻게 진행되고, 마무리될지 궁금하네요. (아 귀찮아 그냥 GBM 만 쓰자;;;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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